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China

북경(베이징), 상하이, 홍콩 지하철 노선도

 

중국 베이징(북경), 상하이(상해), 홍콩지역 전철/지하철 노선도입니다.

 

중국에선 전철이 가장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더운 여름철엔 에어컨도 빵빵해서 타고 다니기 좋습니다. 버스는 에어컨 버스와 비에어컨 버스로 나뉘어 차등된 가격에 운행하고 있는데, 시간도 잘 못맞추고 혼잡해서 여행객들에겐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물론 중국 전역에 전철/지하철이 있는 건 아닙니다. 일부 잘 나가는 도시에 전철/지하철이 다니고 있지요. 중국 10대 도시 칭다오도 현재 지하철 1호선이 건설 중인 것을 감안하면 대충 이해가 가실거라 생각합니다.

 

중국에선 최근 지하철 건설 붐이 일어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북경은 현재 8개 노선이 운행 중에 있으며, 최근에 들어서야 노선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상하이의 경우 2010 상하이 엑스포를 위해 갑작스럽게 지하철을 건설해 현재 13개 노선이 운행 중에 있습니다. 요금은 3위안부터 시작하는데, 거리에 비례하여 요금이 책정되는 시스템으로 시설이 잘 되있습니다.

 

홍콩의 경우 지하철을 MTR이라 부르는데 현재 10개 노선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도심 구석구석을 MTR이 누비고 있어 홍콩에선 가장 많이 이용되는 교통수단이긴 하지만 버스나 트램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이라는 게 흠이죠. 참고로 홍콩섬에선 Island Line과 비슷한 루트로 트램이 다니고 있는데요. MTR보다 더 구석구석 다니는 편입니다. 트램 요금은 2HKD로 한화로 300원 정도 되겠군요. 참, 홍콩에서 Subway는 지하도를 말합니다. 지하철을 타고 싶다면 MTR Station을 찾으세요.

 

중국 베이징, 상하이, 홍콩 지역을 여행한다면 지도를 출력하거나 핸드폰에 넣어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사이즈로 볼 수 있습니다. 다운받아서 사용하세요.